경상북도

경북농기원, 청년농으로 경북농업 미래 다진다- 청년농업인 단계별 맞춤형 안정 정착 스타트업 프로젝트 -- 예비농‧승계농‧품목중심 전문농‧청년 사회적 기업 육성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2. 4. 14:30
반응형

경북농업기술원에서는 지역 청년유출을 방지하고 농촌의 청년농업인 일자리 창출과 창농을 위해 청년농업인 스타트업 프로젝트와 MZ세대 맞춤형 창농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최근 10년간 연평균 15000명 내외의 청년이 감소해, 현재 청년인구는 579000명으로 전체인구의 22%를 차지하고 있나, 이들 중 농촌에 거주하는 청년비율은 15%미만으로 유출이 심각한 실정이다.

 

이는 농촌에 청년들의 안정적인 일자리 부족과 높은 진입장벽이 가장 큰 원인으로 청년들의 창농뿐만 아니라 농촌에서 안정적인 일자리 대한 새로운 시각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농업기술원은 지역 의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청년농업인 스타트업 프로젝트와 MZ세대 맞춤형 창농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먼저, 청년농업인 스타트업 프로젝트는 체계적인 청년농부 양성을 위해 단계별 교육과 다양한 농산업분야 청년창업의 성공모델을 만들고 영농에 조기정착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창농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위한 2030청년스타트업 과정과 가업승계를 원하는 청년을 위한 영농승계교육, 품목중심 특별과정(스마트팜 등) 6개 과정 200여명을 대상으로 예비창업자에 대한 창업교육을 추진한다.

 

또 청년농업인 자립기반구축지원사업, 경쟁력제고사업을 통해 가공, 유통, 체험관광, 브랜드 육성 등 청년 아이디어 맞춤형 창업을 위해 215000만 원을 지원한다.

 

다음은, MZ세대 맞춤형 창농 프로젝트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청년농업인 드론 병해충 방제단과 영농대행단을 확대 운영한다.

 

이를 통해 농촌고령화와 인력난 해소, 농업 생산비의 70%를 차지하는 인건비 절감뿐만 아니라 농촌의 청년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청년농업인 드론 병해충 방제단은 지난해 9개 단에서 올해 13개단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으로 지난해 920여 회 5478병해충 방제를 통해 576백만 원의 소득과 62명의 청년일자리를 창출했다.

 

또 지난해 전국 최초 시범 실시한 청년농업인 영농대행단은 경운과 파종, 시비 등 70여 회 농작업 대행으로 5900만 원의 소득을 올려 올해는 3개단으로 확대해 향후 사회적 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농촌지역의 저출산과 고령화, 지역경제 침체로 매년 청년 유출이 증가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으로 가장 큰 원인은 청년들의 일자리 감소이기 때문이라며, “청년들이 원하고 만족할 만한 보다 세밀한 청년 농촌일자리 창출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