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교육청, 메타버스 활용 교육과정으로 교육 혁신 지원! - 전국 유일‘메타버스 교육과정 박람회’로 농어촌 지역 한계 뛰어 넘어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6. 28. 20:30
반응형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농어촌 지역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메타버스(웹상의 가상세계)를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농어촌형 고교학점제 운영 모델 창출을 위해 올해 성주고등학교(교장 박동주)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유일하게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농어촌 지역의 환경적 제약을 뛰어넘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교육부 주관 컨설팅에서도 그 성과를 높이 평가받고 있다.

 

성주고등학교의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과정 박람회는 학생, 학부모가 학교를 방문하지 않고,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학교 소개, 과목별 안내자료 열람, 동아리 소개, 각종 학교 활동 영상 시청, 교사와 진로 진학 관련 온라인 상담까지 이루어진다.

 

 

기존의 온라인 설명회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해 가상세계 속에 학교 건물과 내부를 실제와 유사하게 구현해 학생과 학부모들은 교실, 특별실, 강당, 상담실 등의 가상 공간을 자유롭게 둘러보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리적·환경적 여건으로 학교를 쉽게 방문하지 못하는 농어촌 지역의 학부모들은 휴대폰을 이용해 손쉽게 입장할 수 있으며, 필요한 영상과 자료를 제한 없이 반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뛰어나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성주고등학교는 6월부터 8월까지 메타버스 교육과정 박람회 플랫폼을 개방해 학생, 학부모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학교 교육과정과 과목 소개, 진로와 학업 설계 상담까지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도 내 모든 학교에서도 자유롭게 입장하고 참관할 수 있도록 개방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학교교육은 미래형 교육 환경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미래 교육환경 구축을 통해 학생, 학부모,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첨단 교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