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MWC 2023’에서 경북 경제 새로운 길 찾는다!- 이철우 도지사 삼성전자, SKT, 맥스트 등 기업관 방문... 미래산업 동향 파악 - - MWC 현장에서 주요 기업인 면담... 글로벌 협력방안 모색 -

영천시민신문기자 2023. 3. 2. 20:30
반응형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7일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에 참석했다.

 

미래 산업 최신 트랜드를 파악하고 MWC 참여 기업인들과 의미 있는 만남을 이어가는 등 4차산업혁명 시대 경북 경제의 새로운 방향설정을 위해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MWC(Mobile World Congress)CES, IFA와 더불어 세계 3IT 전시회로 매년 2월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 산업 전시회다.

 

글로벌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모바일 산업 분야 혁신기업들이 참가해 통신장비, 모바일디바이스, 5G, AI, 메타버스 등 다양한 신기술과 신제품을 소개하는 MWC는 차세대 디지털 기술동향을 파악할 수 있어 막대한 영향력과 파급효과를 보이고 있다.

 

 

이철우 도지사는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메타버스, AI 등 디지털 시대를 위한 미래 기술 발전 방향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삼성전자, SKT, KT, 맥스트, 화웨이, 노키아 등 주요 기업관을 방문하고 경북 소재 유일한 참여기업인 애그유니를 찾아 기업 관계자를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GPT’ 돌풍 속에 AI관련 신기술과 새로운 메타버스 서비스가 선보였는데, 초거대 AI 개발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SKT, KT 기업관을 찾아 경북도의 초거대 AI 활용 방안을 논의하고 공동 협력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메타버스 플렛폼 개발기업인 맥스트관에서는 한층 발전된 XR메타버스 기술력에 큰 관심을 보이며 메타버스 수도를 표방하고 있는 경북도와 기술협력 및 신사업 추진을 논의하기도 했다.

 

앞서 출국 전인 21일 간부회의에서 이철우 도지사는 전 직원들이 챗 GPT를 업무에 적극 활용해 공무원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창의적인 정책을 수립하는데 집중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경북도 직원들이 인공지능 플랫폼을 선도적으로 활용해 행정 혁신을 이뤄내도록 강조한 것이다.

 

MWC 행사 현장에서 기업인들과 면담도 이어졌다. 삼성전자, SKT 임원들과 미팅을 시작으로 MWC 참여기업 대표들과 별도의 간담회를 진행하고 KT 구현모 대표와는 개별만남을 통해 경북도의 투자여건, 기업환경을 설명하고 기업과 지역이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긴밀한 협력을 당부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알아야 면장(面牆)이라는 말이 있듯이 기술의 변화방향을 알아야 시대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고 미래를 이끌어 갈 수 있다, “글로벌 기업들이 모인 이번 MWC 참관을 기회로 메타버스, AI 등 미래 핵심기술을 활용한 신산업을 적극 유치해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경북도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