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11/10 7

경북농기원, 수출용 신품종 복숭아 보급 확대 나서- 경북수출농업기술지원단, 농촌진흥청, 경북통상 등 현장 간담회 -- 씻지 않고 바로 먹는 천도 복숭아‘엘로드림’- - 시지 않고 달콤한 맛..

경북농업기술원에서는 지난 7일 의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수출용 신품종 복숭아 보급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갖고 의성 가음면 소재 복숭아 농장에서 국내 육성 신품종 천도복숭아‘옐로드림’의 품종특성과 재배사례를 소개했다. 이날 현장간담회는 경북도의 복숭아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경북복숭아수출농업기술지원단과 농업기술원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복숭아재배농가, 경북통상 및 농촌진흥청 등 관련 전문가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소개한‘엘로드림’은 농촌진흥청에서 육성하고 경북도에서 보급하고 있는 털이 없는 천도복숭아로 시지 않은 달콤한 맛과 씻어서 바로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깎을 필요가 없고 알레르기 발생 위험이 적으며 먹고 난 뒤에는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도 없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이는..

경상북도 2022.11.10

경북도,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참가- 경북 주도 K-미래산업‧인구소멸 우수 정책, 전국에 알린다 -- 부산에서 10일부터 12일까지 열려 - - 스마트팜혁신밸리, 규제자유특구, 메타버스 등 ..

경상북도는 이달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에 참가해 현 정부의 정책에 부응하고, 민선 8기 지방시대를 주도할 경북의 정책과 산업을 홍보한다. 경북도 전시관은 ‘지방시대를 주도하는 K-미래산업의 중심! 경북’을 주제로 지역이 선도하고 있는 미래 新산업을 소개하고, 인구소멸의 선제적 대응으로 호평 받는 이웃사촌시범마을 사업로 청년들의 활기가 살아나는 희망찬 경북의 미래상을 표현했다. 전시관 내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규제자유특구, 메타버스, 이웃사촌시범마을, 이웃사촌시범마을 내 입주 청년 창업카페 등 5개 존(zone)으로 구성해 각 존마다 화려한 첨단 전시기법으로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먼저, 미래 농업을 선도할 스마트팜 혁신밸..

경상북도 2022.11.10

상주감연구소로 홍시 따기 체험 오세요- 14~18일까지 상주감연구소 한시 개방 - - 감따기 체험행사, 사전 예약제로 운영 -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이달 14일부터 한시적으로 상주감연구소를 개방해 「홍시 따기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초겨울의 문턱에서 감나무 가지마다 빨갛게 익은 홍시가 열려 있는 풍경을 보면서 옛 추억을 떠올리고 이를 통해 저절로 힐링할 수 있도록 행사를 마련했다. 상주감연구소는 상감둥시 등 육성 품종 및 전 세계에서 수집된 358종의 유전자원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과실 모양과 색깔 등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채로운 감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기성세대뿐만 아니라 미래의 소비자인 어린이들에게 홍시 따기 체험을 통해 감도 맛있는 과일이라는 인식을 제고와 소비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체험 신청은 5인 이상 사전 예약제로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상주감연구소로 문의하면 된다. ※ 상..

경상북도 2022.11.10

경북도,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시동- 지역 외국인 우수인재 모집 -- 9~25일까지 지자체 추천서 발급 신청 - - 지역맞춤형 비자정책에 대한 선제적 대응 -

경상북도는 이달 9일부터 25일까지‘지역특화형 비자’시범사업 지역우수인재 모집에 나섰다. 지역특화형 비자제도는 지역에 필요한 외국인에게 비자 특례를 부여해 지역사회 정착을 장려하고 지역경제활동 촉진과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정책으로 경북도는 지난 9월 법무부 시범사업에 선정됐다. 모집 대상은 지역 우수인재(외국인 유학생)를 대상으로 소득‧학력, 한국어 능력 요건 등 법무부 기본 요건과 지역 특화 요건을 갖춘 외국인이다. 인구감소지역에 일정기간 의무 거주 및 취업을 조건으로 경북도지사의 추천을 받아 관할 출입국외국인사무소에 거주(F-2)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이번 지역우수인재 모집인원은 법무부 총 배정인원 200명 중 100명을 선발해 경상북도지사 추천서를 발급할 예정이다. 신청절차는 사업대상지 시군..

경상북도 2022.11.10

경북도,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모의훈련 실시 -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시 기관별 대응 역량과 협조체계 점검 --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에 따른 사업장, 공사장 등 배출감축 훈련-

경상북도는 9일 도내 전역에서 올 겨울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해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재난 대응 매뉴얼 점검을 위해 도와 23개 시군 등 지역 전 행정‧공공기관이 참여했다. 다만, 각 급 학교·어린이집, ASF(아프리카돼지열병), 코로나19 대응 기관 등은 제외했다. 훈련 상황은 초미세먼지가 시간당 150㎍/㎥ 상태로 2시간 이상 지속되고, 다음날도 75㎍/㎥ 초과가 예상되는 상황을 가정해 위기경보‘주의' 단계로 진행됐다. 주의 단계의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로는 사업장·공사장 배출저감 조치, 공공기관 차량 2부제, 관용 차량 운행 제한, 도로 청소 확대, 배출 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등이 있다. 진행 절차로는 훈련 전날 8일 고농도 발생 상황으로 익일 비상저..

경상북도 2022.11.10

경북도,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전체회의 개최- 경북도, 올 11월 실증 착수로 본격적으로 ‘라스트마일 배송혁신’ -- 경북도‧김천시‧경북TP‧특구사업자 원팀으로 첨단 그린물류산..

경상북도는 9일부터 11일까지 경주 힐튼호텔에서 「경북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성과평가 및 23년도 사업계획 수립」전체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중소벤처기업부, 김천시, 경북테크노파크, 참여기업, 연구기관 관계자 및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회의 1일차인 9일에는 올해 스마트 그린물류특구 추진현황과 이달 말 착수하는 「도심형 친환경 근거리 배송 서비스 실증」 및 첨단물류복합센터 건립 추진 등에 대해 논의했다. 2일차인 10일에는 실증사업의 현안사항 및 세부과제 역할 논의, 마지막 날인 11일에는 내년도 사업계획 수립 등으로 진행했다. 「경북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는 코로나 판데믹 이후 비대면 온라인 유통수요 증가와 맞물려 급증하는 소비자 물류시장을 지역 내 집중 육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김천 ..

경상북도 2022.11.10

경북도, 국회와 함께 전기요금 차등제 추진 논의- 9일 국회에서 전기요금차등제 실현을 위한 토론회 개최 - - 발전소 주변 지역과 전력 소비 지역간 편익 불균형 해소 방안 강구 --국회의원 한..

경상북도는 9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전기요금 차등제 실현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경북도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 한무경 국회의원, 김석기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한 이날 행사는 산업부, 한전 관계자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전기요금 차등제 실현’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전기요금 차등제는 최근 국정감사에서 도입 필요성에 대해 정승일 한국전력공사 사장도 공감하는 등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경북도는 이런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키기 위해 국회와 함께 협력 방안을 찾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날 토론회는 ▷(발제1) 지방시대를 위한 에너지분권 정책 지역별 차등 전기요금제 도입방안 ▷(발제2) 원가기반 전기요금 체계구축 ▷ (패널토론) 전기요금 차등제 실현을 위한 정책방향..

경상북도 2022.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