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교육청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영천시민신문기자 2019. 1. 1. 14:30
반응형


경북교육청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운영


 지역사회 기반의 스포츠 활동 참여기회 확대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2019학년도부터 지역사회 기반의 스포츠 활동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은 지역을 기반으로 학생 중심의 다양한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평생체육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스포츠를 통한 만남과 소통, 의미 있는 체험, 민주시민으로서 성장을 돕는 스포츠 학교를 말한다.

 

              경상북도 교육청


 

이를 위해 지역 기반의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 중심학교를 지정, 운영하여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모두가 스포츠로 친구가 되고 함께 어우러지는 장을 마련하고, 강습, 리그, 경기관람, 심판교육 등의 다양한 운영을 통해 자율역량을 강화하여 건강 체력 증진, 바른 인성 함양, 스포츠 인성교육 실천 및 활기찬 학교문화 형성을 유도할 계획이다.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종목은 학생들의 수요, 참여도를 고려하여 교육지원청 단위 지정 종목 및 학교 자율 선택 종목으로 구성하고 참여 희망학생, 교사, 학부모 등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지원청 지정 종목 및 자율 선택 종목은 인근 학교 간 일정을 조정하여 대교간 또는 연합팀 경기 형태로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운영 기간은 방과후, 토요일, 방학기간을 활용하며 학년도, 학기, 분기, 단기 집중형 등으로 지역 여건에 따라 다르게 운영되며, 운영 방식은 자체 리그, 토너먼트, 리그+토너먼트, 교류전, 동아리대회, 지역 내외 각종 클럽대회 참가 등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다.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은 시 단위 지역을 중심으로 10개 중심학교를 선정하여 운영하며, 중심학교당 1,0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하다.

 

임종식 교육감은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을 운영함으로써 스포츠에 대한 이해, 체육적성의 계발, 체육진로교육은 물론 경기문화 체험, 바른 인성 함양,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