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상북도교육청 인문학교육진흥위위원회 정기회 개최- 인문학 사업 설명 및 2021년 계획 자문 -

영천시민신문기자 2020. 12. 8. 17:30
반응형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7301호 회의실에서 인문학교육진흥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경상북도교육청 인문학교육진흥위원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인문학교육진흥위원회는 경북의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사회에 대한 인문학적 통찰력을 갖추고 성찰하는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여건 조성을 목적으로 설치됐다.

 

현재 10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경북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인문학 사업을 심의 자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날 정기회에서는 올해 인문학교육 사업 설명, 2021년 계획에 대한 자문과 기타 안건을 협의했다.

 

인문학교육진흥위원들은 인문학 사업을 꼼꼼이 살피고 질문하며, 향후 인문학교육의 방향과 사업의 타당성 및 지속성 여부 등을 진지하게 협의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201712월 경북교육청 인문학진흥조례를 제정, 201812월 위원회를 구성한 이래, 2019년은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에 인성인문학교육지원센터를 개설했다.

 

인성인문학교육센터에서는 경북인문학학교, 인문학교육자료집 개발, 인문학교육 관련 정보 안내 및 25개 공공도서관 인문학교육 자료를 안내하고 있다.

 

학교 단위 사업으로는 인문소양교육 연구 및 선도학교, 교사공동체, 사제동행 인문학 아카데미, 인문학 콘서트, 인문학 기행, 찾아가는 인성 인문학 강연을 운영했다.

 

또한 인문학교육 활성활를 위해 민간단체와 협력해 청소년 인문학 기행, 청소년 학술한마당, 유교문화 탐방을 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움이 있었으나, 더욱 내실 있는 인문학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발 운영하고 있다.

 

김용국 교육국장은 인문학은 답이 없는 학문이지만 모든 상황에서 답을 제시할 수 있는 학문으로 경북교육청의 인문학교육 진흥을 위해 위원들과 함께 역할을 감당해 가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