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 청년마을, K-로컬 이끈다- 2023 행안부 청년마을 2개소 선정! 전국 최다 청년마을 조성 기록 이어가 -- 영천 와인, 고령 K-뮤직의 특색을 살린 사업으로 지역의 새로운 활력 기대

영천시민신문기자 2023. 4. 11. 17:30
반응형

청년들에게는 새로운 도전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에는 활력을 불어넣는 청년마을 2개소가 경북에 새롭게 조성된다.

 

경북도는 2023년 행정안전부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에 영천시, 고령군이 선정되어 3년 간 개소 당 6억원, 12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2개소 신규 선정으로 총 8개의 청년마을을 만드는 경북은 전국 최다청년마을 조성 타이틀*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 경북 8 > 충남 7 > 강원전남 5 > 경남 4 > 충북전북 3 > 부산인천울산세종 1

 

행정안전부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은 지역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청년들에게 활동공간과 주거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살이 체험과 청년창업 등을 지원하는 행정안전부의 대표적인 로컬 지원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는 전국 96개 지자체에서 총 161개 청년단체가 신청했으며, 1차 서면심사를 통해 34개 팀이 선발되고 이후 2차 현장실사, 3차 발표심사를 거쳐 전국 12개소가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경북 청년마을 2개소는 기존 지역 기반과 자원을 적극 연계했다.

 

먼저, 국내 최대의 와인 생산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영천은 금호읍 일원에소믈리에 마을을 만든다.

 

다양한 와인 경험 콘텐츠와 트렌디한 장·단기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체험을 제공하고, 기존 와인 산업 기반을 연결해 청년들이 와인에 취할 수 있는 떼루아*를 꿈꾸게 된다.

 

* 와인의 원료가 되는 포도를 생산하는 데 영향을 주는 토양, 기후 따위의 조건을 통틀어 이르는 말

 

가야금의 고장 고령은 고대음악의 발상지와 음악 컨셉을 연계해 뮤직빌리지를 조성한다.

 

대가야읍에 모여 있는 관광자원들을 적극 활용해 자유로운 음악공간을 제공하고, 퓨전 음원영상 제작과 뮤직 페스티벌 개최 등 협업 콘텐츠 활동으로 청년 뮤지션들의 발길을 고령으로 향하게 할 예정이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경북에 청년마을이 가장 많이 조성된 것은 그만큼 경북 청년들의 역량이 뛰어나고 경북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역사성, 지역자원에 기반한 콘텐츠가 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지역에 모인 청년들이 로컬의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기회를 활용해 살고 싶은 마을을 만들어 가고, 함께 변화하는 모습을 그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이달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청년마을 워크숍이 문경 STX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전국 39개소의 청년마을 대표들과 지자체 공무원들이 모여 각 청년마을의 사업을 살펴보고, 다양한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