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교육청, 사립학교 재정 운영의 건전성 진단- 사립 학교회계 결산 지침 및 계획 시달 -

영천시민신문기자 2023. 3. 21. 20:30
반응형

경북교육청(임종식 교육감)2022학년도 학교회계의 출납폐쇄기한(2023. 3. 20.)의 도래에 따라 사립 학교회계 결산 계획을 각급 사립학교에 시달했다고 밝혔다.

 

결산은 한 회계연도 동안의 단위 학교 예산 집행의 타당성을 검토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결산 자료는 향후 재정계획과 예산편성의 유효한 통계 자료로 활용된다.

 

각급 학교는 K-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을 통해 결산 업무를 추진하고, 학교운영위원회와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414()까지 확정하며, 결산 확정 후 사립학교 재정결함보조금 정산을 통해 재정결함보조금 신청 및 집행의 적정성을 심사할 계획이다.

 

 

 

경북교육청은 매년 학교회계 결산 종료 후 결산 자료를 기초로 학교회계 재정분석 보고서를 작성해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며, 사립학교에 필요한 정책을 보완·개발하고 있다.

 

지난‘2022학년도 사학기관 경영 평가시에는학교회계 집행률을 평가항목으로 신설했으며, 2024학년도 경영평가에는교육활동비 결산 비율의 신설을 예고했다.

 

특히 올해는 사립 학교회계 결산 지침의 보완을 통해 결산 회계 용어에 대한 해설을 수요자 입장에서 보다 명확하고 충실하게 보완했으며, 회계연도 말 이전에 명시이월의 신청 등 결산 전 확인 사항을 신설해 일선 학교 교직원들의 업무 숙련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최근 사립학교 신규 사무직원의 업무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사립학교회계 교육 동영상을 제작해 배포하는 등 사립 학교회계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사립학교 재정 운영의 정상화와 책무성 제고를 위한 체계적 지원과 함께 지역사회와 더불어 발전하는 건전한 사학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