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 최초 기숙형 공립중학교 영천 고경에 설립

영천시민신문기자 2012. 9. 20. 20:00
반응형

 

경북 최초 기숙형 공립중학교 영천 고경에 설립

- 경북교육청, 다양한 지원 정책을 통해 기숙형중학교 지원 -

 

경상북도교육청은 지속적인 학생수 감소로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학교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적정규모 학교 육성 정책을 펼친 결과 영천 지역에 경북 최초 기숙형 공립중학교를 설립하기로 결정하였다.

 

영천시 고경면에 설립예정인 가칭)영천별빛중학교는 영천지역 소규모 공립중학교인 고경중학교(학생수 26명), 영창중학교(34명), 임고중학교(41명), 자천중학교(33명)를 하나로 통합하여, 기숙사 및 잔디운동장,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시설을 갖춘 최첨단 건물로 신축하여 2015년 3월 개교할 예정이다.

 

기숙형 중학교의 설립을 위해 경북교육청은 기숙형중학교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왔으며, 특히 위치 선정의 공정성을 기하고자 위치선정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여 영천시 고경면 해선리 240-3번지 일대를 학교신설 예정 부지로 최종 확정하였다.

경북교육청은 기숙형 공립중학교 설립으로 소규모 학교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교육과정 운영을 정상화되고, 학생의 학습권 보장 및 학교의 교육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학교 통․폐합에 따른 학교운영비 절감으로 교육재정 및 인력 운영의 효율성 제고에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기숙사비, 방과후학교 및 특기적성 교육비를 전액 감면하여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완전 해소하고 다양하고 풍부한 교육경험 제공으로 도·농간 교육격차 해소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상북도교육청은 이번 기숙형 중학교 설립을 계기로 학생수 급감이 예상되는 면지역에 지역 거점 기숙형 학교를 육성하여 “명품! 경북교육” 실현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 통․폐합학교(고경, 영창, 임고, 자천중) 현황      (2012.9.1.현재)

학교명

학급수

학생수

고경중학교

3

26

영창중학교

3

34

임고중학교

3

41

자천중학교

3

33

 

134

○ 기숙형 공립중학교 설립 개요

설립규모

위치

개교시기

비고

학급수

학생수

7학급

(특수1학급포함)

150명

영천시 고경면 해선리 240-3 외 16필지

2015.3.1. 예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