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조성사업 실시설계 최종 확정

영천시민신문기자 2013. 8. 7. 11:30
반응형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조성사업 실시설계 최종확정

 

지방기술심의위원회 지적사항을 반영한 실시설계 완료

 

실시설계 인가, 공사계약, 토지매입 협의 등 거쳐 올 10월 공사 착공

 

 

경상북도는 한국근대화의 상징인 새마을운동 계승․발전을 위해 대한민국 새마을운동 성과를 집대성하고, 새마을 리더의 교육 등 미래 지향적 발전방향 모색과 글로벌 시대에 걸 맞는 새마을운동 세계화를 위한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조성사업」실시설계를 최종 확정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공사 시공 방법을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기본설계평가로 에스티엑스건설(주)컨소시엄이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되어 실시설계, 건설사업관리(CM) 용역 착수와 도시관리계획, 공원조성계획, 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자문위원회 위원들의 의견을 실시설계에 충분히 반영했다.

 

지난 7월 26일(금) 2013년 제12회 경상북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개최, 실시설계에 대한 사전심의의견과 최종심의의견 등 해당 위원의 종합적 의견을 포함한 「심의위원별 지적사항」을 검토․보완하는 조건부 채택의결 되었다.

 

경북도는 실시설계인가 등 공사착수를 위한 행정절차 이행과 공사계약, 토지매입 협의 등을 거쳐 올 10월 공사를 착수하여 2015년 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조감도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조성사업은 2010년 3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어 2011년부터 사업이 시작되었다.

 

구미시 상모사곡동 일원 251천㎡의 부지에 총사업비 792억원(부지매입비 포함)을 투입하여 전시관, 재현촌, 글로벌관, 연수관, 새마을광장 등 연면적 28천㎡의 공간을 조성, 과거 새마을운동을 재조명하고 새로운 미래상을 표현하고 발산하는 거점으로서의 국민통합의 종합적인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메인건물인 전시관은 한옥처마의 곡선을 지붕선형에 도입하여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의 관문을 형상화했으며 이념관, 시대관, 주제관, 새마을전당, 글로벌비전관으로 구성하여 간결한 동선구조와 공간의 자연스러운 연결로 새마을운동의 성장 스토리에 단계적으로 접근하도록 한다.

 

이념관은 새마을운동의 이념(근면, 자조, 협동)을 자료와 상징전시물로 전달하여 새마을운동에 대한 기초지식을 전하고 관람객의 기대감을 조성하도록 하고, 시대관은 새마을운동의 전개를 시대별 특징에 따라 접근하여 새마을운동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심화하도록 하고, 주제관은 메인영상쇼를 통해 새마을운동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새마을운동이 주는 교훈과 의의를 관람객의 기억에 남도록 할 계획이다.

 

새마을전당은 역대 새마을지도자들을 통한 새마을정신과 만나도록 하고, 글로벌비전관은 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을 공간연출과 체험으로 표현한다.

 

재현촌은 새마을운동 이전단계, 태동단계, 확산단계의 실제 마을모습을 재현하고, 글로벌관은 새마을운동의 정신을 미래 가치화하고 세계화하는 공간으로 해외 활동사업을 패러다임별로 소개하고 해외에서 추진 중인 유사사업을 비교분석 하고 최첨단 시설을 갖춘 자료관과 국제 학술대회 등을 개최할 수 있도록 조성한다.

 

연수관은 새마을운동의 이념과 정신을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는 종합교육 공간조성과 새마을운동의 글로벌 리더십 함양을 위한 리더십 훈련장, 구상의 숲 등이 위치하게 된다.

 

새마을 광장은 공원의 상징적 화합의 장으로써 다양한 행사, 공연, 박람회 등이 가능토록 하고 지하에는 6,500㎡의 대형 주차장을 조성하여 관람객의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저개발국가 빈곤퇴치를 위한 글로벌 새마을운동이 세계적인 주목 받고 있으나, 새마을 정신을 배우고,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라고 밝히고

 

“차질 없는 공사 진행으로 2015년 준공을 목표로 새마을 세계화의 허브공간을 위한 명품 교육테마 공원으로 만들겠다”고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