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3/09 9

경북도 청년근로자 사랑채움통장으로 결혼준비 OK!- 도내 중소기업 미혼 청년근로자 대상 결혼자금 지원, 지역정착 유도 -- 2년간 월 15만원 저축하면 700만원 지원, 1060만원(+이자) 목돈 마련

경북도는 인구감소와 저출산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 미혼 청년근로자를 대상으로 결혼자금 만들기 프로젝트 ‘청년근로자 사랑채움사업’을 실시한다. 청년근로자 사랑채움사업은 청년근로자가 2년간 월 15만원씩(총 360만원) 저축하면 경북도와 시군이 공동으로 1년 간 분기별 175만원씩(총 700만원) 추가 적립해 최종 만기 시 1060만원과 이자를 지급하는 경북형 미혼 청년근로자 결혼자금 지원 사업이다. 낮은 임금과 안정적인 주거 마련의 어려움으로 결혼과 출산을 기피하는 청년들을 위해 경북도가 시대적 과제로 제시, 문제 해결책으로 마련된 사랑채움사업은 2019년 첫 시행 이후 매년 미혼 청년근로자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해 결혼과 출산율을 제고하고, 장기재직 유도를 통해 중소기업의 일손부족을 해소하는 성과를 올렸다. ..

경상북도 2023.03.09

경북도, 지역주도의 대학지원체계(RISE) 시범지역 선정- 교육부의 대학재정과 권한 이관으로 지방정부 권한 확대 신호탄 --‘투자는 하되, 간섭은 않는다... 도·시군 가용재원 10% 교육·정주여..

경북도는 8일 교육부 주관 지역혁신중심대학 대학지원체계(RISE) 시범지역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RISE 공모사업 선정은 단순히 1개의 공모사업에 선정된 것이 아니라, 교육부 주도의 고등교육에 대한 재정과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 받아 지방정부의 위상을 높이는 신호탄이 됐다. 지역혁신중심대학 지원사업(RISE)은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지역발전과 연계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역대학에 투자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고등교육지원 권한을 확대하는 새로운 지원체계이다. 지난해 말에 신설된 「고등․평생교육 특별회계」와 대학재정 지원사업의 구조 조정을 통해 2025년부터 매년 교육부 대학재정 지원사업 예산의 50% 이상(2조원+ɑ)을 지방정부에서 이관 받아 교육 대전환의 기회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러..

경상북도 2023.03.09

경북도, 인도네시아 서자바주와 우호교류협정 체결- 아흐메드 리드완 카밀 서자바주지사 등 대표단 18명 경북도 방문 -- 서자바주의 풍부한 자원과 인력, 경북도와 우선 교류키로 -

경북도는 8일 도청 사림실에서 인도네시아 서자바(West Jawa)주 아흐메드 리드완 카밀서바자주 주시사와 우호교류협정을 체결하며 양 지역 간 교류 의사를 다지고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이날 교류협정 체결을 통해 더욱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인적교류, 경제·통상, 관광·문화,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특히 이번 우호교류협정 체결은 2018년 경북도와 서자바주간 우호교류의향을 확인한 후 6년 간 이어진 꾸준한 교류협력사업의 결과로, 양 지역의 관계 격상을 의미하고 있어 매우 뜻깊다. 투자유치 확대 및 협력지역 확대를 위해 방한한 리드완 카밀 주지사는 메타버스, 바이오, 에너지 분야 등에서 신산업을 적극 선도하고 있는 경북도를 방문해 향후 협력 분야를 논의하고..

경상북도 2023.03.09

경북도 육성 적색포도‘레드클라렛’통상 실시 계약- 농업법인 등 8개 업체와 통상실시 계약, 23년부터 29년까지 14만주 보급 -- 열정, 복, 행운을 상징하는 붉은 포도 보급으로 농가소득 쑥쑥

경북농업기술원은 7일 도에서 개발한 고품질 붉은 포도 신품종 ‘레드클라렛’을 농가에 보급하기 위해 품종보호권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계약을 체결한 업체는 대경포도접목묘영농조합법인, 김천에덴농원, 그린농원, 김천농원, 요엘수목원, 색깔포도영농조합법인, 직지농원, 충청농원 등 8개 업체이다. 통상실시를 통한 총 판매예정수량은 14만주(면적 180ha)로 2023년 1000주를 시작으로 2025년 3만8천주, 2029년까지 14만주를 보급할 예정이다. ※ 통상실시권 : 육성 품종의 묘목을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는 권리 이번에 통상 실시하는 ‘레드클라렛’ 품종은 9월 중순이 수확기로 포도알이 크고 21。Brix 정도로 당도가 높으며 시원한 맛이 나고 송이 전체가 붉은색으로 착색이 잘되는 수출..

경상북도 2023.03.09

성큼 다가온 엔데믹 시대, 보건소 역할 재조명의 장 마련- 경북도 주요시책, 지역보건의료계획 정책 방향과 추진과제 공유 -- 감소추세인 공중보건의사 배치에 따른 시군 보건소 자구책 마련 ..

경북도는 8일 도청 화랑실에서 25개 시군 보건소장, 보건행정담당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보건정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2월 20일 심의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에 대한 홍남수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의 발표 및 토론과 2023년도 주요 보건시책 공유로 포스트 코로나 이후 새로운 보건의료 수요에 대한 보건소의 역할 변화에 대해 활발히 논의했다. 지역보건의료계획은 4년마다 수립하는 중장기 계획이며, 지역사회 현황 분석으로 걷기 실천율, 흡연율, 암 검진율 등의 건강지표를 경북도의 주요과제로 도출하고,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 보건소 건강생활 실천사업에 주력하기로 했다. 올해 경북도 보건정책의 주요 시책으로 △저출산·인구소멸에 따른 임신·출산 지원 정책 △고령화..

경상북도 2023.03.09

숲 체험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세요- 경상북도 산림환경연구원 2023년 산림교육(숲해설, 유아숲체험)프로그램 운영

경상북도 산림환경연구원은 도민들의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고 심리방역과 치유의 수단이 될 수 있는 ‘2023년도 산림교육(숲해설·유아숲체험)서비스’프로그램을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간 운영한다. 산림교육 운영사업은 숲해설가·유아숲지도사의 고용 안정성 확보와 산림교육 전문성 제고 및 민간시장 활성화를 위해 산림복지전문업과 위탁 계약해 추진한다. 숲해설 프로그램은 숲해설가들이 방문객들에게 지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육체적·정신적 피로감을 해소하고 숲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불러일으켜 숲이 주는 생태적 가치, 숲의 소중함을 일깨워 줄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연구원 내 유아숲체험원에서는 유아들이 자연 그대로의 숲에서 맘껏 뛰어놀며 만지고, 보고, 느끼는 등 오감을 통해 자연 체험학습장을..

경상북도 2023.03.09

경북도,“정부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대응 특화 산업 육성- 포항, 동물용 의약품 분야 거점 지정, 그린바이오 벤처 육성 기반 조성 추진 -- 안동, 헴프 산업화 기반 고도화 및 천연물 소..

경북도는 지난달 16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국내 그린바이오 산업화 촉진을 위해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함에 따라 권역별 특화 산업을 육성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가 발표한 전략의 주요 내용은 농식품 분야 핵심 국정과제인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해 농식품 분야의 고부가가치 신산업인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을 목표로 △그린바이오 산업화 촉진 △혁신기술개발 및 인력 양성 △그린바이오 산업 생태계 조성 등의 3대 추진 전략과 10대 주요 과제를 추진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정부 정책기조에 맞춰 경북도는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해 동해안권역(포항 중심)과 북부권역(안동 중심)을 중심으로 특화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먼저, 동해안권역(포항 중심)은 첨단과학기술 기반..

경상북도 2023.03.09

경북도가 산불예방에 앞장서고 시군으로 이어간다- 道와 23개 시군의“산불예방 캠페인 현장릴레이 챌린지”도전 -- #산림주변 소각행위 NO, #산림내 인화물질 소지 NO, #입산통제구역 출입 NO, #..

경북도는 8일 안동시 풍산읍 풍산시장에서 이철우 도지사, 안동시장, 산불감시원, 의용소방대원 등 100여 명이 함께 “산불예방 캠페인 현장릴레이 챌린지”를 시작했다. 경북도는 현재 전역이 건조주의보로 최근 10일간(2.27.~3.7.) 산불이 17건(155.88ha)이나 발생하는 등 산불발생이 급증했다. 지난 5일에는 대통령의 ‘산불예방 및 상황관리 총력대응’지시가 있었고, 6일 산림청의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되는 등 산불발생 위험은 최고조에 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북도는 이와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 6일 이철우 도지사 주재로 봄철 산불대응 점검 부시장·부군수 긴급 영상회의를 개최했고, 8일부터 31일까지 4주 동안 도지사와 23개 시장·군수가 릴레이 형식으로 강도..

경상북도 2023.03.09

화산면 새마을부녀회, 사랑의 반찬나눔

화산면 새마을부녀회, 사랑의 반찬나눔 영천시 화산면새마을부녀회(회장 김정애)는 2월 28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밑반찬을 만들어 전달하는 사랑의 반찬 나눔봉사를 실시했다. 화산면새마을부녀회 회원 20여 명은 화산면민복지회관에서 불고기, 메추리알소고기장조림, 애호박전, 옛날소시지, 지역에서 생산되는 버섯과 마늘을 이용한 느타리버섯무침을 직접 조리해 저소득 가구와 독거노인 가구 50곳에 전달했다. 김정애 화산면새마을부녀회장은 “식사를 스스로 챙기기 힘든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온기를 나누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하게 되었다.”며 “정성을 담아 만든 반찬을 맛있게 드시는 것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영 천 시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