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3/21 10

경북교육청, 사립학교 재정 운영의 건전성 진단- 사립 학교회계 결산 지침 및 계획 시달 -

경북교육청(임종식 교육감)은 2022학년도 학교회계의 출납폐쇄기한(2023. 3. 20.)의 도래에 따라 사립 학교회계 결산 계획을 각급 사립학교에 시달했다고 밝혔다. 결산은 한 회계연도 동안의 단위 학교 예산 집행의 타당성을 검토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결산 자료는 향후 재정계획과 예산편성의 유효한 통계 자료로 활용된다. 각급 학교는 K-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을 통해 결산 업무를 추진하고, 학교운영위원회와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4월 14일(금)까지 확정하며, 결산 확정 후 사립학교 재정결함보조금 정산을 통해 재정결함보조금 신청 및 집행의 적정성을 심사할 계획이다. 경북교육청은 매년 학교회계 결산 종료 후 결산 자료를 기초로 학교회계 재정분석 보고서를 작성해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며, 사립..

경상북도 2023.03.21

경북교육청 학교 정보보안 업무 경감 적극 추진!- 정보보안 업무 간소화로 학교 현장 지원 강화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새 학기를 맞이해 학교 정보보안 담당자의 업무 경감과 교육 현장 밀착 지원을 위해 정보보호 TF팀을 구성해 학교를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학교 수업과 정보보안 업무를 병행하는 교사의 광범위한 정보보안 업무에 대한 이해 제고와 감사 수감에 대한 부담 경감을 위해 △학교 특성에 맞는 감사 점검 항목 축소·삭제 △당해 연도 감사 대상교의 자체 점검 생략 △정보시스템을 통한 현황자료 작성 간소화 △예시와 참고 자료로 설명한‘알기 쉬운 학교 보안감사 자체 점검표’배포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난 15일(수) TF팀 협의회를 개최해 올해 정보보안 업무 세부 추진계획에 맞추어 선별한 업무 경감안의 효과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하는 자리를 가졌다. 경북교육청은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

경상북도 2023.03.21

경북교육청, 2023년 유치원 놀이교육 교원 동아리 활동 지원 - 배움도 나눔도 함께라서 더 즐거운 유치원 교원 동아리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유치원 교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배움과 성장의 교육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유치원 놀이교육 교원 동아리 20개 팀을 선정해 지원한다. 유치원 놀이교육 교원 동아리는 교원학습공동체 활동의 일부로 7~10명 내외로 팀을 구성해 공동의 주제에 대해 소통과 협력으로 집단지성을 발휘하는 공동체 활동이다.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발생하는 다양한 어려움, 유치원 교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 지속 발전 가능 교육을 위한 생태 전환 교육, 유아 인성 교육 방안, 유·초 이음 교육 활성화 방안 5개의 분야에 대해 동아리 운영팀을 선정해 지원한다. 또한 다양한 우수사례의 발굴과 공유를 통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 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동아리 활동은 교원들 스스로 다양한 교육 현..

경상북도 2023.03.21

경북교육청, 경북교육사랑카드 적립금 15억 4,690만 원 조성- 경북교육사랑카드 교육재정 확충에 기여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20일(월) 본청에서 NH농협은행 경북본부(본부장 임도곤)와 경북교육사랑카드 적립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지난해 각급 학교와 산하기관 및 교직원이 경북교육사랑카드를 사용해 모은 적립금 15억 4,690만 원을 NH농협은행 경북본부로부터 전달받았다. 경북교육사랑카드는 경북교육청이 2003년부터 NH농협은행, BC카드사와 협약을 체결한 법인 및 개인카드로 이번에 전달받은 적립금은 경북교육청과 산하기관(학교)의 법인카드 이용액의 일정 부분(카드 사용액 대비 1%)과 교직원의 개인카드 신규 발급에 따른 일정 금액을 적립해 조성된 것이다. 올해 실적은 지난해보다 4억 4,239만 원 증가한 15억 4,690만 원으로 협약 체결 이래 최고 금액에 해당한다. 전달받은 적립금..

경상북도 2023.03.21

안전한 농촌교육농장에서 자연과 함께 놀자!- 경북도, 대한적십자사와 연계 농촌교육농장 안전의식 강화 교육 실시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20일 경북농업인회관에서 농촌교육농장의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농장 경영주 36명을 대상으로 안전 및 응급처치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현장체험학습의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농촌체험관광경영체들의 안전관리 의식강화를 위해 대한적십자사와 연계해 진행했다. 농촌교육농장은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농촌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농장으로 현재 경북에는 100여개 농장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농촌교육농장 농장주들은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응급상황별 대처법, 심폐소생술(CPR)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실습 등을 전문 강사에게 교육받음으로써 위급한 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했다. 특히, 기술원은 농촌교육농장들의 품질인증 및 유지를 위해 2년..

경상북도 2023.03.21

경북도-산림항공본부 대형 산불 공동대응 업무협약- 3월 15일 대형 산불 공동대응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산불진화를 위한 산림청 헬기·인력 신속 지원 -

경북도는 산림항공본부(본부장 고기연)와 대형 산불 발생 시 상호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 산림자원을 산불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최근 건조한 날씨로 인해 전국에 크고 작은 산불이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별도의 협약식은 갖지 않고, 3월 15일 협약사항을 이행하기로 했다. 주요 내용은 △산불진화를 위한 산림헬기의 신속한 지원 △산불상황 정보 제공 △산불재난 공동대응 협력강화 △공동 캠페인 등 산불예방 활동 △산림헬기 계류에 따른 진화인력 및 장비 정비에 대한 편의 지원 등이다. 이번 협약으로 산림청 항공본부와 보다 긴밀한 협조를 통해 대형 산불 대응을 위한 공중지원을 강화하게 됐으며, 캠페인 등을 통한 산불예방 활동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산림항공본부는..

경상북도 2023.03.21

경북보건환경연구원, 현장방문 교육으로 생활환경 UP!- 실내 공기질, 어린이 활동 공간, 석면 교육 및 현장 실무 정보 공유

경상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3월 중순부터 한 달간 시군 실내 공기질, 어린이 활동 공간 및 석면 분야의 실무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업무역량 강화 및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시료채취 등 현장방문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실내 공기질 및 어린이 활동 공간, 폐석면 관리 등의 전문 분야에서 연구원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현장 담당 공무원과 공유함으로써 더욱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계획됐다. 현장 교육에서는 일선 시군에서 어린이 활동 공간에 대한 기본 및 정밀검사, 지도점검에 관한 사항 및 실내공기질의 효율적 관리 방법과 현장 시료 채취 시 주의사항 등 기술적인 부분의 정보를 공유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대기질 강화를 위한 소통과 토론 시간을 갖는다. 또 지역주민의 생활환경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해 어린이 활동 ..

경상북도 2023.03.21

도시청년시골파견제 청년창업기업“하늘목장”연매출 7억!!-‘18년 도시청년시골파견제로 창업, 18만평 옛 목장 부지 활용한 청년 창업 -- 매년 방문객 급증하며 8만 명 넘어서... 농산물 생산, ..

경북도와 경북경제진흥원이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추진한 도시청년시골파견제 사업에 농업 6차산업을 기반으로 창업한 ‘하늘목장 팜0311’이 지역 대표 청년창업기업으로 경북 청년 지역정착 성공 및 우수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늘목장 팜0311(대표 여국현)은 성주군 벽진면에 17~18년 동안 방치됐던 지역의 유휴공간인 옛 목장부지 59만5천㎡(약 18만평)를 활용해 창업했다. 성주가 고향인 여국현 대표를 포함해 청년 5명이 2018년 경북도의 도시청년시골파견제 사업비를 지원받아 문을 연 하늘목장은 지금은 성주에서 가장 유명한 주말 나들이 명소다. 하늘목장은 농산물 생산, 가공, 판매, 체험학습을 연계해 시골에서 머물면서 먹고 보고 놀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시킨 캠프닉* 전문 농장이다. * 캠..

경상북도 2023.03.21

한·일관계 훈풍… 경북도 대(對)일본 수출 확대 기회로 활용- 경북도, 일본 수출비중 ‘22년 6%대에서 ‘23년 2월까지 7.5%로 증가 -- 일본 수출 지속 확대를 위한 산업경쟁력 강화 및 판로개척에 ..

경북도는 지난 16~17일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으로 한·일 외교관계가 개선되고 양국 간 경제협력 체계가 정상화됨에 따라, 일본 수출에도 긍정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대일(對日) 수출규모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일본은 지난해 12월부터 베트남을 제치고 1위 수출국인 중국과 2위인 미국에 이어 경북의 3대 수출국으로 부상했다. 총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22년에는 경북도 총 수출액 469억 달러 중 대일 수출은 28억 달러로 6.0%를 차지했고, 2023년 2월 누계 기준으로는 총수출 80억 달러 중 6억 달러를 수출해 대 일본 수출 비중이 7.5%까지 상승한 바 있다. 한편, 대한민국 전체 기준으로 일본은 2022년부터 현재까지..

경상북도 2023.03.21

경북도, 신규 국가산단 조성을 위한 신속한 후속조치 박차- 부동산규제 대책 추진, 사업시행자 선정 협의, 예비타당성조사 준비 공동 대응키로

경북도는 지난 15일 정부에서 발표한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에 경주, 안동, 울진 3곳이 선정됨에 따라 발 빠르게 후속조치를 취하고 있다.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에 대한 부동산 투기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지난 3월 16일자로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한데 이어 4월 7일까지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을 최대한 빠르게 지정하기로 했다. 도는 20일 건설도시국장 주재 하에 시군 담당과장 회의를 개최하고, 속도감 있는 후속조치 추진을 위해 상호 정보공유 및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후보지 선정 이후 최우선적으로 시급한 과제가 사업시행자 선정으로 보고, 4월중에 한국토지주택공사, 경북개발공사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자료제공 등 경북도와 시군 간 협력사항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도와 시군은 사업시행자 선정이후 추..

경상북도 2023.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