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6/08 9

완벽한 산학관 일자리 모델로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 만든다!- 산학관 협력 인력양성 및 일자리창출 업무협약 체결 -- 경북도-영남대-에코프로머티리얼즈-포스코플랜텍, 동반성장에 뜻 모..

경북도는 7일 도청에서 경북도-영남대-에코프로머티리얼즈-포스코플랜텍과 “경북 산학관 협력 인력양성 및 일자리 창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정부 발표에 따르면 지방소멸의 핵심 원인 중 하나로 지역 내 좋은 일자리가 부족하다는 인식과 함께 지역 청년의 수도권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를 대비해 경북도는 민선 8기 시작 이래 지역 우수기업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개선과 산학관 연계 인재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해 청년들의 취업 저변 확대와 지역 정주 모델을 정립하고자 산학관 동반성장 상생 일자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번 협약은 경북 산학관 동반성장 상생 일자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업이 필요한 성장 동력을 대학과 연계해 함께 양성하고, 청년 고용을 촉진할 기반을 조성해 지역 내 청년의 수도권 유출 방지와 ..

경상북도 2023.06.08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이춘우 위원장마약범죄 예방을 위한‘NO EXIT’캠페인 동참

경상북도의회 이춘우 기획경제위원장이 6월 7일 마약 퇴치 릴레이 캠페인인 ‘노 엑시트(NO EXIT)’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춘우 위원장은 이날 ‘출구 없는 미로 노 엑시트, 마약 절대 시작하지 마세요’라는 피켓을 든 참여 인증샷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재했다. 이 캠페인은 경찰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마약 중독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마약 퇴출을 위해 진행하고 있으며, 경상북도의회 박영서 부의장으로부터 지명을 받아 동참했다. 이춘우 위원장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마약범죄가 급증하고 구입연령대가 낮아지는 등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며, “많은 사람이 마약의 위험과 심각성을 깨닫고, 도민 모두의 노력과 관심으로 마약으로부터 건강하고 안전한 경상북도를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으며 ..

경상북도 2023.06.08

봉화 바이오메디 U시티 프로젝트 본격 추진- 경북도, 바이오메디 U시티 인력양성 업무협약 체결 - - 대구가톨릭대 바이오메디 봉화캠퍼스 및 연구지원센터 추진 -- 국립백두대간수목원-기업 협..

경북도는 7일 봉화군청 대회의실에서 대학과 기업, 고등학교가 협업해 추진하는 「바이오메디 U시티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경북도, 봉화군을 비롯한 대구가톨릭대, 봉화고, 한국산림과학고, 한국펫고, 국립백두대간수목원과 태산, 엔에스비, 에이비솔루션, D&W그룹, 팜다원이 참여했다. 협약은 △기업은 바이오메디 산업분야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인재 채용 △대학은 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개설 및 지역특화형 인재 양성 △고등학교는 대학과 연계한 현장실습 공동교육 및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방정부는 교육기반 구축 및 정주여건 향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담고 있다. 앞으로 태산, 엔에스비 등 협약기업에서는 산림자원 연구를 위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대구가톨릭대에서는 바이오메디 봉화..

경상북도 2023.06.08

경북도, 2024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역대 최다 26개소 선정- 13개 시군 26개소에 4년간 508억 원 지원 -- 농어촌 주거 취약지역 주민 최소한의 삶의 질 보장 -

경북도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4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에 역대 최다,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26개소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올해 15개 시군 32개소를 공모 신청해 농식품부 대면평가를 거쳐 최종 13개 시군 26개소가 선정됐다. 선정된 사업대상지에 대해서는 4년간 국비 373억원과 지방비 135억원을 포함한 총 508억원의 사업비가 지원될 계획이다. * 13개 시군: 영천, 상주, 군위, 의성, 청송, 영양, 영덕, 청도, 성주, 칠곡, 예천, 봉화, 울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은 농어촌 주거 취약지역 주민들이 최소한의 삶의 질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주거, 안전, 위생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생활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슬레이트 지붕 개량, 노후주택 정비 등 주택정..

경상북도 2023.06.08

따로 또 같이... 전국 최초 메타버스 신종 감염병 대응 플랫폼 구축- 현장훈련 한계 극복 메타버스 활용 감염병 플랫폼 개발, 첫 교육 실시 -- 시·공간 제약 없는 감염병 대응 상황별 프로세스 ..

경북도는 7일 도청 전산교육장에서 시군 보건소 팀장과 역학조사관 등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메타버스 신종감염병 플랫폼 활용 교육」을 실시했다. 6월 1일부터 코로나19 위기단계가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되면서 확진자에게 부과되던 7일간의 격리 의무가 5일 권고로 전환되는 등 방역조치 완화로 일상회복으로 한 발 나가고 있다. 지난 3년 4개월간 코로나19의 경험을 통해 대규모 재난으로 인한 감염병 위기가 개인의 건강을 넘어 사회 불안까지 초래할 수 있다는 인식과 함께 기존 방역체계를 넘어 새로운 대응체계 구축의 필요성도 재확인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으로 제한적으로만 가능했던 교육·훈련에서 시간·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현장훈련의 한계성을 극복하는 실시간 교육 플랫폼 개..

경상북도 2023.06.08

경북도, 곤충‧양잠 가공지원 센터 본격 운영… 안전한 미래 먹거리 생산 박차- HACCP 기준 식용곤충 식품 생산과 유통 활성화 기반 마련 -

경북잠사곤충사업장에서는 2021년 곤충산업화지원 국비사업을 통해 구축한 ‘곤충‧양잠 가공지원 센터’를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곤충‧양잠 가공지원 센터는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기준 곤충‧양잠 산물 가공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총사업비 약 13억원(국비 3억원, 도비 10억)을 들여 지난해 10월 준공 후 올 3월까지 식용곤충 식품을 생산할 수 있는 가공장비를 구축했다. 전체 시설면적 310.8㎡(곤충가공 235.2㎡, 양잠가공 75.6㎡)으로 양잠 산물의 건조를 위한 대형 동결건조기(150kg, 2대)를 포함해 식용곤충을 원료로 하는 환, 과립, 분말, 액상 등의 식품 생산을 위한 건조기, 분쇄기, 추출기, 포장기 등 30여종의 장비를 구비했다. 내부시설은 양잠 건조시설과 식용곤충 가공시설로..

경상북도 2023.06.08

베트남 품은 봉화군, 다문화가족과 지방시대 선도한다!- 리 왕조 유적지 충효당에서 K-한류문화 중심지를 꿈꾸다 -- 다문화 가족과 함께 지방소멸을 넘어 지방시대로! -- 봉화의 새로운 도전과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7일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 도정방향을 공유하고 도민들의 현장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군민이 주인인 희망찬 봉화군에서 네 번째 생생간담회를 개최했다. 봉화군 대회의실에서 열린 생생 간담회는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해 박현국 봉화군수, 김상희 군의장, 박창욱 도의원, 지역 기관․사회 단체장 등 100여명의 군민이 참석했다. 특히 이철우 도지사가 직접 주재한 ‘생생토크’에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봉화군의 미래와 발전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고민을 나누는 등 군민들과 격의 없는 소통의 시간이 만들어졌다. 앞서 이 지사는 봉성면 창평리에 있는 베트남 리 왕조 국내 유일의 유적인 충효당을 방문해 베트남 마을 조성 사업 현황을 청취했다. 이어 결혼이민여성 간담회에서 다문화 가족 애로사항..

경상북도 2023.06.08

경북도, 국립영천호국원에서 제68회 현충일 추념식 거행-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에 감사와 추모 -- ‘보통의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새로운 대한민국’, 경북이 만들어 나갈 것

경북도는 6일 국립영천호국원에서 “위대한 헌신, 영원히 가슴에”라는 주제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추모하기 위한「제68회 현충일 추념식」을 엄숙히 거행했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 행사규모와 참여인원이 확대된 이날 행사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신희현 육군제2작전사령관, 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 임종식 경북도교육감 등 기관단체장과 국가유공자 유가족, 참전 유공자, 군인 등 1,000여명이 참석해 국가를 위해 희생・헌신하신 분들을 기억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5일 62년 만에 국가보훈부로 공식 출범한 영상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헌화・분향, 호국보훈의 달 영상 상영, 추념공연(편지낭독), 추념사 등의 순으로 행사는 진행됐다. 특히 6.25 참전유공자로 2016년 영천호국원에 안장된 故..

경상북도 2023.06.08

산림조합, ‘찾아가는 사회공헌 활동’실천 당지2리 경로당에 물품전달

산림조합, ‘찾아가는 사회공헌 활동’실천 당지2리 경로당에 물품전달 영천시산림조합(조합장 이성기)은 5월 26일 지역사회의 이웃을 돌아보고 필요한 일손을 보태는 등 ‘찾아가는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화산면 당지2리 경로당을 찾아가서 마을 어르신들의 여름나기를 위한 물품을 전달하고 환경정비작업을 실시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산림조합대구경북지역본부(본부장 성상제)에서도 함께 참석하여 마을에서 몇 년동안 방치해 온 마을입구의 정자를 청소하는 데 함께 동참하였다. 마을 영천시산림조합(조합장 이성기)은 5월 26일 지역사회의 이웃을 돌아보고 필요한 일손을 보태는 등 ‘찾아가는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화산면 당지2리 경로당을 찾아가서 마을 어르신들의 여름나기를 위한 물품을 전..

영 천 시 2023.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