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6/27 11

아픈 지구를 살리자 - 생명과학 탐구학습

아픈 지구를 살리자 - 생명과학 탐구학습 영천중앙유치원(원장 윤미옥)은 6월 12일만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생명과학 탐구 학습을 실시하였다. 평소 유아들이 관심이 많았던 생물에 대해 충분히 관찰하고 탐구해보며 지구를 아끼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강대선 교장 선생님과 재능기부센터의 강의 및 탐구활동으로 진행되었다. 아픈 지구를 살리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우리 주변의 생물을 관찰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음을 느낀 후, 자연스럽게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보호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솔방울, 도토리를 관찰하고 도토리 팽이 돌려보기를 하고 연못 속에 사는 식물인 애기부들, 꽃창포, 장구벌레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양한 씨앗과 물속동물을 페트리 디쉬에 올려 돋보기로 관찰..

영 천 시 2023.06.27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 교내 취업박람회 성황리에 마쳐-2일간 6개의 다채로운 행사 프로그램 진행-대웅제약 등 18개 기업 참가하여 채용상담 이루어져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 교내 취업박람회 성황리에 마쳐 -2일간 6개의 다채로운 행사 프로그램 진행 -대웅제약 등 18개 기업 참가하여 채용상담 이루어져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교장 정미정)가 6월 9일부터 10일까지 2일간 교내 취업박람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취업박람회는 개교 이래 최초로 진행되었으며 재학생은 진로 탐색을 하고 제약·바이오 기업은 우수한 인재를 발굴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이루어졌다. 특히 학교 단위에서 주최했음에도 불구하고 채용설명회, GMP골든벨 △현장실무자의 취업컨설팅, 취업역량강화 특강, 제약바이오 분야 산관학협력위원회, 졸업생 홈커밍데이 등 2일간 풍성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성공적으로 마쳤다. 1일차 오전 행사는 채용설명회와 GMP골든벨 행사가 이루어졌다. 채용설명회에서는 ..

경상북도 2023.06.27

거여초 매실로 달콤한 매실청을 담아보아요

거여초 매실로 달콤한 매실청을 담아보아요 거여초등학교(교장 김순남)는 2023 탄소중립모델학교 환경교육의 프로그램으로 6월 9일 유치원, 1~6학년 학생들은 매실청 담그기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전교생과 교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서로 서로 협동하며 잘 익은 초록 매실을 따고 씻고 담그는 체험을 하며 수확의 기쁨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다. 전교생이 모두 참여하여 매실을 손수 따보기도 하고, 땅에 떨어진 매실을 줍기도 하며, 손에 닿지 않는 높은 곳의 매실은 선생님들께서 나뭇가지를 내려주어 학생들이 따기도 하였다. 열심히 딴 매실은 미리 준비한 소쿠리에 담아 수돗가로 옮겨 깨끗하게 씻어 햇빛에 잘 말려 두어 오후에 1~6학년들이 직접 매실과 설탕을 부어 매실액 담그기 까지 마무리 하였다. 5학년 학생은 “따는게..

영 천 시 2023.06.27

포은고 학생회장,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 대표’ 당선

포은고 학생회장,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 대표’ 당선 포은고 3학년 조정혜 학생이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 대표에 당선되었다. 지역별 학생자치참여위원회 대표 23명이 모여 경북자치참여위원회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학생자치활성화 지원 활동을 위해 6월 3일 경상북도교육청 웅비관에서 열린 학생자치참여위원회 임원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5명의 후보 중 최다득표로 대표에 당선된 것이다. 조정혜 학생은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학생자치 활동 정책과 경북 학생들의 복지를 위해 힘쓰고 싶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포은고에서 실시하고 있는 순환자원 회수 로봇인 ‘네프론’을 다른 학교에도 설치하여 학생들의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나아가 깨끗한 교육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하였다. 당선 직후 ..

영 천 시 2023.06.27

영천여고 신덕섭 교장 마약예방 릴레이 캠페인- 마약, ‘NO EXIT’출구 없는 미로 -

영천여고 신덕섭 교장 마약예방 릴레이 캠페인 - 마약, ‘NO EXIT’출구 없는 미로 - 영천여자고등학교(교장 신덕섭)는 6월 13일불법 마약퇴치 운동의 일환으로 출구 없는 미로 ‘NO EXIT’ 마약 예방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해 소셜네트워크(맛쿨멋쿨, 학교홈페이지)에 인증 동영상을 탑재하면서 홍보에 나섰다. ‘NO EXIT’란 올해 4월 26일 경찰청 시작으로 올 연말까지 250일간 진행된다고 한다. 마약의 위험성을 알리고 범국민적 의지를 확산시켜 마약범죄를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다. 영천여고에서는 약물 오남용 및 마약예방 웹툰대회 및 캠페인, 유관기관(경북마약퇴치운동본부, 영천시 보건소) 교육, 홀로그램 3D 약물예방 공연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약물 오남용 및 마약 없는 사회를 실천하는 건강한 ..

영 천 시 2023.06.27

꿈을 찾아 떠나는 여행 : 현장직업체험 -영천시 오세창 곤충 농장에서 곤충사육사 체험 실시

꿈을 찾아 떠나는 여행 : 현장직업체험 -영천시 오세창 곤충 농장에서 곤충사육사 체험 실시 북안초등학교(교장 이강수) 3학년 학생들은 진로체험학습의 일환으로 영천시 위치한 ‘오세창 곤충 농장’을 방문하여 우리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알아보고 내 꿈을 향한 진지한 걸음을 내딛는 현장 직업 체험의 기회를 가졌다. 곤충은 우리 주변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생물 중 하나로 이들은 우리 생태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우리 생활에 중요한 곤충에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아이들은 2가지 종류의 체험학습을 하였다. 첫 번째 곤충사육사와 인터뷰 활동은 장수풍뎅이 및 사슴벌레 성충 및 유충, 귀뚜라미 등 다양한 곤충을 실제로 관찰하고 만져보는 활동을 하면서 평소에 잘 ..

영 천 시 2023.06.27

최병근 경북도의원, 이상저온 피해농가 신속 지원 및 기후변화 대응 방안 마련 촉구- 5분 자유발언 통해 냉해 피해 농가 신속 지원, 기후위기 대응대책 마련 및 예찰강화 촉구

최병근 경상북도의원(김천)이 26일 열린 경상북도의회 제340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상저온 피해농가에 대한 신속한 지원과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경북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최 의원은 먼저, 지난 4월 갑작스런 이상저온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피해가 속출했고, 경북은 전국 피해의 절반이 넘는 2만786㏊에 3만호 이상의 농가가 냉해, 우박, 서리 등의 심각한 농작물 피해를 입었다고 밝히며, 이상저온 피해를 겪은 농민들은 올해 농사를 망친 것을 넘어, 앞으로의 생계마저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경북도 차원의 신속하며실질적인 보상과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이상저온 피해 정밀조사의 조속한 마무리와 「농어업재해대책법」에 따른 재해복구비의 신속한 집..

경상북도 2023.06.27

문화환경위, 맑은누리파크, 한국한복진흥원 현지 방문 실시- 맑은누리파크의 조속한 복구와 안정적인 운영 촉구

경상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위원장 김대일)는 제340회 제1차 정례회를 마치고 6월 26일부터 1박 2일간의 일정으로 현지방문을 실시했다. 첫째 날에는 도청신도시에 위치한 광역 생활폐기물 시설인 ‘맑은누리파크’를 방문하여 지난 2월 3일 발생된 소각시설 폐기물저장고 등의 화재 복구상황을 청취하고 전반적인 운영실태를 점검했다. 맑은누리파크는 지난 2019년에 소각시설 2,097억원의 총사업비를 투입하여 들여서 소각시설 일일 390톤, 음식물처리시설 일일 120톤을 처리할 수 있도록 완공됐다. 하지만, 금년 초에 발생된 소각시설 화재와 잦은 시설장비의 고장에 따른 운영의 차질로 문화환경위원회 차원에서 시정 조치를 요구한 바 있다. 이번 점검에서 위원들은 화재로 인한 소각시설 복구상황이 미진함을 지적하고 조속..

경상북도 2023.06.27

김경숙 도의원,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조속한 설립 촉구!- 요양보호사 처우 개선을 위한 수당인상 등 도차원의 적극적 지원 필요

경상북도의회 김경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6월 26일 제340회 제1차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요양보호사 처우 개선을 위한 경북도의 노력을 강력히 촉구했다. 현재 경북에서 노인 등의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장기요양요원은 45,459명으로 이 중 요양보호사는 90.3%인 39,714명으로 노인 돌봄 업무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요양보호사들은 낮은 사회적 인식, 낮은 인금, 업무강도에 시달리는 등 열악한 처우에 있어 이들의 처우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2019 장기요양 실태조사’에 따르면 요양보호사가 대부분인 장기요양요원이 수급자나 가족으로부터 ‘언어적 폭력’을 당한 비율은 25.2%, ‘신체적 폭력이나 위협’을 경험..

카테고리 없음 2023.06.27

외부강사 초빙 반별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아동 권리 및 성폭력 예방교육

외부강사 초빙 반별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아동 권리 및 성폭력 예방교육 포은초등학교(교장 심선자)는 6월 12일부터 6월 14일까지 3일간 4, 5, 6학년 학생 581명을 대상으로 경북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 소속 강사를 초빙하여 반별 성교육(성폭력 예방교육) 실시했다. 이번 성교육은 아동권리 및 성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하여 학생 스스로 권리인식 증진과 안전수칙을 숙지하고 아동권리의 개념 및 4가지 기본 권리 이해, 보여줄수 없는 신체부위 인지 및 성폭력 이해, 온라인 그루밍 및 성적 자기결정권에 대한 이해, 대처방법을 배웠다. 최근 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성범죄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이번교육을 통해 디지털 성범죄에 대하여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 및 예방법과 성학대의 구체적 사례를 통..

영 천 시 2023.06.27